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8.04.26

정말, 퇴사하시겠습니까? 2. 퇴사 실전생, 플랜 B를 준비하다

퇴사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퇴사 후 미래를 준비하는 법.

null
null
null
적성이란 진로탐색 프로그램 OMR 카드를 통해 찾아지는 게 아니다. 대학생 때 마케팅 수업에 큰 흥미를 느끼며 배운 지식이 실제로 마케팅 회사에 입사한 후 사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마케팅 대행업체를 잘 관리하고 술을 잘 마시는 능력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한 가지 일만 파고들어 전문성을 키울 수도 있지만 사람의 적성이 단 한 가지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특히 앞으로는 다양한 역량이 요구되는 시대다. 경력자라면 부서 이동이나 직무 순환을 시도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null
null
제법 경력이 쌓이면 매너리즘이 찾아온다. ‘대충해’ ‘적당히 해’ ‘혼나지 않을 만큼만 해’라는 유혹에 휩싸인다. 그리고 이런 사람은 주변 동료들에게까지 부정적인 에너지를 전염시킨다. 이건 내 일이 아니라며 다른 부서나 동료에게 일을 미루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건 퇴준생에게 가장 위험한 자세다. 회사를 나갈 예정이라고 해서 업무를 대충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다. 끝까지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을 두 눈 크게 뜨고 찾아야 한다. 막상 사회에 나와보면 안다. 회사에서 누렸던 것들이 제법 많았음을. 오늘 당장 우리 팀의 기획안을 다시 들여다보자. 옆자리 동료의 장점을 떠올려보자. 마치 회사에 오래 남을 사람처럼 말이다.

null
자신의 역량은 자기 자신이 가장 잘 안다. 아니, 잘 알아야 한다. 하지만 때로는 내 역량에 대한 객관화가 필요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주변 동료나 상사에게 나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는 것이다. 회사 문서나 양식을 내게 맞게 고쳐서 종이로 해도 좋고 SNS 메시지를 활용해도 좋다. 제3자의 시각으로 나의 강점과 약점,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뽑아낸 내 핵심 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null
아무리 회사에서 일을 잘하기로 소문난 사람이더라도 꼭 끝이 좋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동안 일을 잘 해왔더라도 사람들은 좋지 않은 끝만 기억하는 속성이 있다. 퇴사를 결심한 후부터 힘들 때 입버릇처럼 회사를 그만두겠다는 말을 하고 있다면 당장 거두어들일 것. 퇴사는 모든 정리와 준비가 끝난 뒤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하는 중요한 의식이다. 퇴사를 함부로 농담처럼 말하지 마라. 남에게 속마음을 들키지 않는 것도 실력이다. 게다가 포커페이스는 평판을 관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고 퇴사 예정자가 평판을 관리하는 것은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임을 잊지 마라. 마지막에 웃는 사람이 진정한 위너다.

null
null
<퇴사 준비생의 도쿄> 이동진 외 3명, 더퀘스트
저자는 퇴사를 준비하는 여행의 목적지로 도쿄를 택했다. 모든 트렌드가 모여 있는 곳이자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재해석, 장인정신 등을 찾아볼 수 있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도쿄를 벤치마킹해 앞으로의 우리 삶에 대입한 독특한 시선이 인상적이다.

null
<퇴사의 추억> 장수한, 렛츠북
‘퇴사학교’ 교장 장수한이 직장인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퇴사에 관한 에피소드를 담은 책. ‘삼성’을 배경으로 쓴 이야기가 많은 독자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었다. 그의 글을 통해 이 시대의 일과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것.

null
<나는 매일 퇴사를 결심한다> 박영록, 라온북
저자는 필연적으로 닥쳐올 퇴사에 대해 직장인들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전략적으로 퇴사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 실제로 퇴사를 했거나 퇴사를 앞둔 직장인 100명의 퇴사 인터뷰도 담겨 있다.

null
<퇴사하고 여행 갑니다> 김대근·김태현, 한빛라이프
‘퇴사하고 유럽 여행 간 이야기로 쓴 책은 많은데 왜 퇴사 전부터 차근차근 짚어주는 책은 왜 없을까?’라는 의문에서 탄생했다. 저자의 경험을 통해 퇴사를 결심한 순간부터 퇴사 여행 준비와 실전까지 알차게 소개한다.

#싱글즈 #오피스 #워크 #work #퇴사 #퇴사준비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